文法:

1. 句子結構: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│動詞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│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│形容詞          語幹│+ 終結語尾 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│敘述格助詞          │
    (1) 主語+敘述語 ex: 아이가 웁니다.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^^   └─>울(다)+ㅂ니다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主格aux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└─>終結語尾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│動詞:表動作
     **敘述語  ┤形容詞:人或物的性質/狀態,不可接於命令型/共動式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│敘述格助詞:需接於體詞(名詞、代名詞、數量詞)之後,無命令式/共動式。

    (2) 主語+目的語+敘述語 ex:  그 학생이 편지를 씁니다.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^^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受格aux

        V / Adj原形=語幹+語尾
ex:    가다(v)      =  가  +  다
         많다(adj)  =  많  +  다
         이다(aux) =  아  +  다

ex:  비     가      옵니다. →下雨
       ^^      ^^       ^^^^^^^
       S    主格aux   V語幹+終結語尾→敘述語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^^^^^^^^^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ㅂ니다

**韓文adv通常  1. 擺在V & adj之前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2. 擺在句首


2. 終結語尾意義:
     方式: 陳述式 / 疑問式 / 命令式共動式 / 感嘆式
     階稱: 對上 / 對等 / 對下      

 (1) 格式體:表示尊敬或客氣的場合

格式體+對上階+終結語尾
 陳述式a疑問式b命令式c共動式d
無尾音 +-ㅂ니다-ㅂ니까-십시오-ㅂ시다
有尾音 +-습니다-습니까-으십시오-읍시다







  a. 저는 학생입니다.
      불고기를 먹습니다.
  b. 학교에 갑니까?
      신문을 읽습니까?
  c. 어서 오십시오.
      잡지를 읽으십시오.
  d. 극장에 갑시다.
      요리책을 읽읍시다.

(2) 非格式體:個人、親近朋友之間對話,用語氣分陳述、疑問、命令、共動。

非格式體+對上階+終結語尾
 陳述式疑問式命令式共動式
陽性母音a-아요-아요-아요-아요
陰性母音b-어요-어요-어요-어요
V하다c-여요-여요-여요-여요
이다d-예요/-이에요-예요/-이에요  

a. 가 │ㅂ니다     → 학교에 갑니다.(格式體)
          │아요         → 학교에 요. (非格式體)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 └─>相同尾音省略

    오 │ㅂ니다     → 학교에 옵니다.(格式體)
          │아요        → 학교에 요. (非格式體)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└─>尾音合併


b. 있  │ㅂ니다    → 있습니다.(格式體)
          │어요        →  있어요. (非格式體)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먹  │ㅂ니다    → 먹습니다.(格式體)
          │어요        →  먹어요. (非格式體)

c.  V하다 │ㅂ니다    →  V 합니다.(格式體)
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 │여요        →  V 요. (非格式體)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└─>하+여合併為해

d. 只分陳述和疑問。

   陳述: 이  │ㅂ니다   → 학생입니다.(格式體)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│에요       →  학생이에요. (非格式體)
       
   疑問: 이  │ㅂ니다   → 학생이까?(格式體)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│에요       →  학생이에요? (非格式體)

3. 指示代名詞

             ┌─>有東西的意思
    (これ) 이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이
    (それ) 그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그
    (あれ) 저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저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└─>有"人"的意思

4. 疑問代名詞

누구(who): 저분은 누구입니까?
어디(where): 버스 정류장이 어디에 있습니까?
언제(when): 언제 돌아오시겠어요?
무엇(what): 선물로 무엇을 보내려고 합니까?
일마(how much): 단감 한 개에 얼마예요?
'
**疑問代名詞在陳述句中有"泛指"的意思。例如: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밖에 누가 왔어요.    外面有人來了。
날씨가 좋은데 어디 좀 갑시다.    天氣很好我們去走一走。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언제 한 번 만납시다.    什麼時候碰個面。
     무엇 좀 먹었으면 좋겠어요.    能吃點什麼就好了。

5. 助詞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┌  이(有尾)    동이 있습니까?
  (1) 主格助詞─┤
            (が)        └  가(無尾)    비가 옵니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┌  을(有尾)   신문을 읽습니까?
  (2) N+目的格助詞 ─┤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(を)             └  를(無尾)   아이디어를 찾으십시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┌  은(有尾)   이분은 부인이십니까?
  (3) 補助助詞 ─┤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└  는(無尾)   여기는 정치대학교입니다.
      (可代替主格助詞)

  (4) 目的格助詞 에    내일 회사에 가시겠습니까?
           (へ、に)
  (5) 副詞格助詞 에서   벡화점에서 선물을 사겠습니다. (で,動作發生的場所)
           (で、から)           타아베이에서 왔습니다. (から,和等方向動詞一起使用時,表示出發點) 

補充:

1. 實用網站
     www.naver.com
     www.daum.com
    사전: 종국어사전(中)
              영어사전(英)
              일어사전(日)
              국어사전(韓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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